[아이폰(아이튠즈) 사용방법 #10] 아이폰 벨소리 제작 및 넣는 방법



아이폰(iPhone) 벨소리 제작 및 넣는 방법


"아이폰에 내가 좋아하는 노래를 벨소리로 만들어 넣어 보자!"


글, 사진 _ 커피맨 ( www.icoffeeman.co.kr )



안녕하세요? 해피 해피 블로거 "커피맨"입니다.

평소 여러분은 어떤 장르의 곡을 자주 들으세요? 힘들 때 들으면 힐링이 되는 곡이 있으신가요?

'초보자를 위한 아이폰(iPhone) 사용방법' 열 번째 강의는 '자신이 좋아하는 곡이나 노래를 아이폰 벨소리로 만들어 아이폰에 넣은 방법'에 관한 내용입니다.


최근에 '응답하라 1988'에 푹 빠져 지냈는데요, 그 내용도 내용이지만 그 음악들이 너무나 가슴에 와 닿았죠. 그래서 '응답하라 1988 OST' 중 걸스데이 소진이 부른 '매일 그대와'를 가지고 아이폰(iPhone) 벨소리를 만들어 아이폰에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강의보다는 약간(?) 어려울 수도 있으니 차분히 읽고 그대로 따라해 보십시오.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아주 쉽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아이폰(iPhone) 벨소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아이튠즈(iTunes)가 있어야 합니다. 

애플 홈페이지 ( www.apple.com/kr/itunes/download )에 가서 아이튠즈를 다운 받아 설치합니다.




아이튠즈(iTunes)를 실행시키면 화면 왼쪽 위에 조그마한 사각형이 있는데 그것(①)을 클릭한다.(위 화면과 달라도 당황하지 마시고 ①, ②번만 제대로 클릭하시면 됩니다.^^) 아래로 메뉴창이 뜨면 '기본설정'(②)을 누릅니다. 




'기본설정'(②)창이 뜨면 '기기'(③)를 선택하여 'iPod, iPhone 및 iPad가 자동으로 동기화되는 것을 차단'(④)에 체크한다. '확인'(⑤)을 누른다.




아이튠즈(iTunes) 왼쪽 위의 아이폰(iPhone) 아이콘(⑥)을 클릭하면 요약부분이 선택되면서 오른쪽에 아이폰과 아이튠즈(iTunes) 현재 상태가 뜬다. '옵션'에 있는 '선택한 노래 및 비디오만 동기화'(⑦)에 체크하고 '적용'(⑧)을 클릭한다.




다시 아이튠즈 왼쪽 위 사각형의 메뉴를 눌러 메뉴창이 뜨면 '보관함에 파일 추가'(①)를 선택한다.




'파일추가' 창이 뜨면 아이폰 벨소리로 만들 노래(②)를 선택한다.(③) (저의 경우는 '응답하라 1988 OST인 소진의 '매일 그대와')




아이튠즈 왼쪽 상단에 있는 음표(음악을 의미,④)을 누르면 '음악 보관함'에 소진의 '매일 그대와'가 추가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방금 추가한 노래 '매일 그대와'를 마우스로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⑤) 아래로 메뉴가 뜬다. 메뉴 중 '정보 가져오기'(⑥)를 선택한다.




⑥번을 클릭하면 '매일 그대와'의 정보창(세부사항, 앨범사진, 가사, 옵션, 정렬, 파일)이 뜨는데 '옵션'(⑦)을 선택한다. 그러면 미디어 종류(음악) 아래에 '시작'과 '중단'이란 메뉴(⑧)가 보인다.

미리 '매일 그대와'를 들어보고 노래의 어느 부분을 아이폰 벨소리로 사용할 지 체크한다. 아이튠즈(iTunes)에서 노래를 플레이 시키면 노래 제목 밑에 플레이 시간 표시가 나타난다. 시작부분과 끝부분을 메모하자. 벨소리 길이는 '40초 이내'로 한다.

'시작' 부분과 '중단' 부분을 입력(⑧)하고 체크표시하고 '확인'(⑨)을 누른다.




위 화면과 같이 다시 벨소리로 사용할 노래 '매일 그대와'를 마우스로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⑩) 메뉴가 뜨면 'ACC 버전 생성'(⑪) 메뉴를 클릭한다.




만약, ⑪번과 같이 'ACC 버전 생성' 메뉴가 없고 'MP3 버전 생성'이란 메뉴가 있으면 당황하지 말자. 설정을 바꾸면 된다.

이 강의 맨 처음처럼 ①, ②번을 누르면 '기본설정' 창이 뜬다. '일반' 메뉴를 선택하면 가운데쯤에 '가져오기설정'이란 버튼이 보인다. 누르면 '가져오기 설정'창이 뜨고 아래에 '다음으로 가져오기' 메뉴가 있는데 마우스로 클릭하여 'ACC 인코더'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른다. 

다시 위 화면의 ⑩번처럼 아이폰 벨소리로 만들 노래 '매일 그대와'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이제 'ACC 버전 생성'(⑪)이란 메뉴가 보인다. 




잠시 변화시간이 지나면 위 화면과 같이 원곡 아래에 같은 제목의 노래가 추가되어 있다. 그러나 자세히 보면 노래 길이가 원곡(3:16)과 달리 40초이다.(아이폰 벨소리 길이) ⑫번과 같이 '40초'짜기 노래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메뉴가 뜨면 '복사하기'(⑬)를 누른다.




윈도우 탐색기를 열고 복사한 파일(⑬)을 붙여 넣을 폴더를 지정한다.




내 컴퓨터에 복사한 아이폰 벨소리 파일(⑬)을 마우스로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⑭)한다. 메뉴창이 뜨면 '이름 바꾸기'(⑮)를 선택하고 파일의 확장명을 .m4a에서 ,m4r로 바꿔준다.




< 만약, 파일의 확장명이 보이지 않는다면? >





"어, 난 파일의 확장명이 안보이는데?'라고 하는 분이 계시면 '윈도우 시작 버튼 > 설정 > 제어판'을 선택하고 '폴더옵션'을 클릭한다. 폴더옵션이 뜨면 '보기'탭을 선택하고, '고급설정'에서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명 숨기기' 메뉴의 체크를 해제하면 된다.





파일의 확장명을 위 화면과 같이 바꾸면 경고 화면이 뜨는데 무시하고 '예'(⑯)를 누른다.




아이폰(iPhone) 벨소리 파일의 확장명이 바뀌면(⑰) 파일의 아이콘도 아이튠즈(iTunes) 모양으로 변했다.




아이튠즈로 돌아와서 ⑱번과 같이 '보관함에 파일 추가'를 클릭한다. 




'파일추가'를 위한 창이 뜨면 아이폰 벨소리로 사용하기 위해 확장명을  변경한 파일(⑲)을 선택한다.




아이튠즈(iTunes)에서 ⑳번을 누르면 숨겨진 아이콘들이 나타난다. 그 중에서 '소리'(㉑)를 선택한다.




그러면 '나의 보관함'에 아이폰 벨소리로 사용할 '매일 그대와' 40초 짜리 파일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다.




㉒번과 같이 아이폰 아이콘을 클릭하면 왼쪽엔 연결된 내 아이폰의 소리함이 보이며 화면 오른쪽엔 아이폰과 동기화할 아이튠즈(iTunes) 소리함에 있는 벨소리파일 '매일 그대와'가 표시되어 있다.

'선택한 소리'(㉓)에 체크하고 그 아래 '매일 그대와'(㉔)도 체크하고 '적용'(㉕)을 클릭한다. 그러면 내 아이폰과 아이튠즈가 동기화되어 아이튠즈(iTunes)에 있는 아이폰 벨소리 파일 '매일 그대와'가 내 아이폰으로 복사된다.




아이튠즈(iTunes) 왼쪽 상단에 있는 '음표(소리)'를 누르면 아이튠즈에 연결된 아이폰(iPhone)(㉖)이 보인다. 아이폰 소리함을 선택하면 아이튠즈에서 벨소리가 동기화되어 성공적으로 벨소리가 아이폰으로 복사되었음을 알 수 있다.



< 아이폰에 넣은 벨소리를 설정하는 법 >





동기화가 끝났으면 아이폰(iPhone) 홈화면에서 '설정 > 사운드 > 벨소리' 로 들어간다. 

'벨소리' 화면에서 방금 아이튠즈로 동기화한 벨소리 '매일 그대와'를 선택하면 아이폰 벨소리 설정이 끝난다.



< One More Thing! >




MP3 파일을 아이폰 벨소리 파일인 m4r 형태로 변환하는 작업은 변환사이트 ( http://mp3cut.net )에서 할 수도 있다. 참고로 알아두자!


이제 자신의 아이폰으로 전화를 걸어보자.

성공적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노래나 곡이 아이폰 벨소리로 울려퍼지시나요?

잘 안되시는 분은 댓글로 메시지를 남겨주시면 성심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것으로 '아이폰 벨소리 제작 및 넣는 방법'에 대한 강의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