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사용방법 #8] 아이폰에 넣을 동영상 인코딩하는 방법



아이폰(iPhone)에 넣을 동영상 인코딩하는 방법


"영화, 드라마, 동영상 강의 - 인코딩(encoding)해서 내 아이폰에 넣어 보자!"


글, 사진 _ 커피맨 ( www.icoffeeman.co.kr )



안녕하세요? 해피 해피 블로거 "커피맨"입니다.

'초보자를 위한 아이폰 사용방법' 여덟 번째 강의는 '아이폰(iPhone)에 넣을 동영상 인코딩(encoding)하는 방법'입니다.

여러분들이 평소에 자주 보시는 영화나 드라마, 동영상 강의 등을 아이폰에 넣을려면 '인코딩'이라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만약, 인코딩 없이 아이폰(iPhone)에 동영상을 넣는다고 가정하면 엄청난 파일크기 때문에 금방 아이폰의 저장공간이 차버릴 것입니다. 또한, 아이폰은 동영상의 경우 기본적으로 MP4파일 이외엔 볼 수가 없습니다. 인코딩을 통해 MP4파일로 변환하여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요즘은 nplayer, avplayer, aceplayer 등의 비디오 플레이어 앱들을 이용하면 쉽게 아이폰에서 동영상을 볼 수 있지만 쓸만한 앱들은 거의 유료이고 그 앱들이 없으면 그 동영상을 볼 수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 

오늘 강의는 그런 앱들 없이 가장 기본이 되는 인코딩을 통해 아이폰의 기본앱으로 동영상을 보는 방법을 알아보자는 의도에서 준비되었습니다. 


인코딩(encoding)이란 무엇일까요?

인코딩은 위키백과사전에 의하면 "정보의 형태나 형식을 변환하는 처리나 처리방식"이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무슨 말인지 감이 잘 안오시죠? 쉽게 말하면 "원본 동영상을 다른 동영상 형태로 바꿔주는 것"을 인코딩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우리가 동영상을 인코딩하기 위해서는 인코딩 프로그램이 필요한데 유마일 인코더, 카카오 인코더, 곰 인코더, 다음팟 인코더 등이 많이 사용되며 모두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자료실 이나 다음자료실에서 다운 받을 수 있으나 최신 버전을 받을려면 해당 프로그램 홈페이지에서 받는 것이 좋습니다.)   


One More Thing!

음악이나 동영상 파일을 암축하는 압축방식(보통 파일의 확장자로 표시됨)은 아주 다양한데 아이폰은 기본으로 음악파일은 MP3, 동영상은 MP4 파일을 지원한다.




유마일 인코더 홈페이지 ( www.umileencoder.com/kr )에 접속하여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한다.




유마일 인코더 초기 화면이 뜨면 '파일추가'(①) 버튼을 누른다.




윈도우 탐색기가 열리면 자신이 인코딩하고자 하는 동영상 파일을 찾아 선택(②)한다. 

커피맨은 '러브액츄얼리mkv' 파일을 아이폰6S 플러스용 MP4 파일로 인코딩해 보겠다.




성공적으로 인코딩할 파일을 불러오면 위 화면이 뜨는데 '자막'에 'SMI'라고 표시되는 건 이 동영상 파일에 자막파일(확장자 SMI)이 있다는 의미이다. '옵션설정'(③) 버튼을 누른다.




'옵션설정'(③)을 누르면 위 화면과 같은 대화창 형태로 '프리셋'(④) 메뉴가 뜬다.

'프리셋'이란 미리 최적의 조건이나 상태를 설정해 두었다'는 의미로 해당 기종을 선택하면 최적의 비디오, 오디오 설정값이 세팅되어 있다.  





프리셋 메뉴를 눌러 자신의 스마트폰 제조사인 애플(⑤)와 아이폰 기종(⑥)을 선택한다.




자신의 아이폰 기종(⑥)을 선택하면 '프리셋' 설정창에 자신이 보유한 스마트폰 모델이 보이며 비디오 설정과 오디오 설정도 거기에 맞추어 나타난다. '확인'(⑦) 버튼을 누른다. 




아이폰(iPhone) 동영상 인코딩 준비가 모두 끝나면 위 화면이 뜬다. '저장폴더'는 자신이 인코딩된 파일을 찾기 쉬운 곳으로 하되, 그 폴더를 꼭 기억하도록 하자. '변환하는 동안 미리보기' 메뉴는 체크를 해제하도록 한다. 인코딩시간이 꽤 걸리는데 체크를 해두면 PC메모리를 더 차지해 인코딩시간이 더 걸리기 때문이다. '변환시작'(⑧) 버튼을 클릭한다.




인코딩이 시작되면 위 화면과 같이 인코딩 속도와 남은 시간이 표시된다. 파일이 클수록 오래 걸리므로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자. 




동영상 인코딩이 완료되면 '저장폴더'를 찾아 인코딩된 파일을 확인해 보자.

커피맨의 경우 저장폴더를 바꾸지 않고 그대로 했기 때문에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했을 때 보이는 라이브러리>문서>Umile Encoder 3 폴더 아래 저장되어 있다.



 

'러브액츄얼리.mkv' 파일(크기 5.56GB)이 '러브액츄얼리.mp4' 파일(크기 1.53GB)로 성공적으로 변환되었다. 파일 확장자도 크기도 변환되었음 알 수 있다.

이제 아이튠즈(iTunes)나 카피트랜스 매니저(사용법 강의 보기)를 이용하여 변환된 동영상을 자신의 아이폰으로 옮겨 보자.



이상으로 '아이폰(iPhone)에 넣을 동영상 인코딩하는 방법'에 대한 강의를 마치겠습니다. 충분히 숙지하시여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