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추천 어플 #1] 분더리스트(Wunderlist)로 2016년 계획을 세워보자!



분더리스트로 2016년 계획을 세워보자!


"일정/할일관리 어플의 최강자, 분더리스트(Wunderlist) 사용방법"


글, 사진 _ 커피맨 ( www.problogger.me )



안녕하세요? 해피 해피 블로거 "커피맨"입니다.

2016년도 벌써 설이 지나가 버렸네요. 여러분은 연초에 세웠던 계획들은 잘 지키고 계세요? ^^

전 벌써 하루 이틀 미루다보니 작심삼일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저와 같은 분들이 많은 거라 생각되어 효율적으로 일정관리를 할 수 있는 어플 하나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일정관리/할일관리 어플의 최강자라고 해도 과장됨이 없는 '분더리스트(Wunderlist)'입니다.

분더리스트(영어로는 원더리스트)는 독일에서 만든 일정/할일관리 어플로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인수하여 현재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일정/할일관리 어플은 투두이스트, 에니두, 솜투두 등 쓸만한 어플들이 꽤 많아 관련 정보가 없거나 초보자들은 어떤 어플을 선택해야 할지 참 난감합니다.

고민 끝에 제 나름의 선택 기준을 만들어 그것을 충족하는 어플을 고르기로 했습니다.


< 일정/할일관리 어플 9가지 선택 기준 >

1. 스마트폰과 PC에서 사용이 가능한가?

2. 사용하기 쉬운가?

3. 다양한 종류의 기기(OS)에서 사용 가능한가?

4. 동기화가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가?

5.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가?

6. 디자인이 깔끔한가?

7. 미리알림, 반복알림 등의 기능이 있는가?

8. 업데이트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는가?

9. 다양한 캘린더나 메일과 연동이 가능한가? (구글, 선라이즈 등)


위의 선택 기준을 통과한 일정/할일관리 어플이 '분더리스트(Wunderlist)'입니다.

자, 이제 '분더리스트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아이폰(iPhone) 홈화면의 '앱스토어'(①)를 터치한다. 앱스토어 화면이 뜨면 아래의 '검색' 메뉴를 선택하고 검색창에 'wunderlist'(②)라고 입력한다. '분더리스트' 어플이 검색되면 설치한다.




홈화면에 설치된 '분더리스트' 어플(③)을 클릭한다.




분더리스트의 계정이 없는 경우 만들라는 화면이 뜨는데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이디로도 로그인이 가능하니 셋 중 하나라도 아이디가 있으면 해당 아이콘을 눌러 로그인하도록 하자. 새로 계정을 만들려면 '무료 계정 만들기'(④) 버튼을 누르면 된다. 만든 아이디와 비밀번호(⑤)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누른다.




분더리스트(Wunderlist) 어플이 실행되면 제일 먼저 왼쪽 위에 "동기화 중..."이라는 메시지가 뜬다. 기존에 다른 기기(PC, 태블릿PC 등)에서 업데이트한 내용이 있는지 체크하는 것이다. 

'목록작성'(⑥) 메뉴를 눌러 '할일(Task)'rhk '일정(Event)'(⑦)를 추가한다.


※ '할일'과 '일정'의 차이!

   ☞ 할일(Task) : 할일은 특정 시각에 맞추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일을 수행했는지 여부가 중요

   ☞ 일정(Event) : 모임이나 회의 등의 행사가 어느 날짜, 어느 시각에 발생하는지 관리할 때 사용 (첨석 여부가 중요)




'할일'(⑧)을 누르고 '할일 추가'(⑨)를 터치한다.




할일을 추가(⑩)하고 화면 아래의 '정렬'(⑪)을 누른다. 정렬방식 메뉴가 팝업창으로 뜨면 '알파벳 순서로 정렬'(⑫)을 선택한다.




'알파벳 순서로 정렬'(⑫)을 선택하면 위 왼쪽 화면과 같이 '블로그 포스팅'과 '영어공부'의 순서가 바뀌었다. '블로그 포스팅'(⑬)을 누른다.




'블로그 포스팅'에 대한 내용들을 채운다. '기한'(⑮), '미리알림'(⑭)을 설정한다.




계속해서 '반복' 주기(⑯)와 '세부 작업 추가'(⑰) 항목을 작성한다.




'노트 추가'(⑱) 항목이 있으면 기입하고 '파일 추가'(⑲) 여부도 선택한다.




할일인 '블로그 포스팅' 항목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면 '별표'를 선택(⑳)하여 따로 관리할 수 있다.




'미리알림'(⑭) 메뉴에서 오후 3시 20분에 미리알림을 설정했기 때문에 정확히 그 시간이 되면 내 아이폰으로 알림이 온다. (위 왼쪽 화면) 이 기능을 통해 매일 매일 해야 할 일들을 체크하고 실행할 수 있다.

오늘 해야 할 일을 완수하여 체크하면 오른쪽 위 화면과 같이 그 항목에 줄이 쳐진다. 화면을 보면 '블로그 포스팅'은 오늘 할 일로 수행했고(밑에 '내일'이 뜬다), '영어공부'는 아직 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으로 분더리스트의 기본 기능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분더리스트(Wunderlist) PC버전'에 대해 잠깐 알아보겠습니다. 




분더리스트 홈페이지 ( www.wunderlist.com/kr )에 접속하여 아이디를 만든다.




분더리스트 홈페이지에 Wunderlist 개요가 설명되어 있는데 꼼꼼하게 잘 읽어보자. 어플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홈페이지에서 만든 분더리스트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분더리스트 PC버전으로 접속을 하면 잠깐 "동기화"가 진행되고 아이폰에서 설정한 '할일(Task)'과 '일정(Event)'이 뜬다. 

저의 경우 2016년 새해 계획을 세울 때 분더리스트 PC버전을 사용해서 작성한 후 아이폰으로 동기화 시켰다. 이게 아이폰의 터치키보드를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게 편하게 입력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일정/할일관리 어플은 스마트폰과 PC를 동시에 지원해야 한다.




위 화면과 같이 로그인한 사람의 이름을 클릭하면 다양한 메뉴가 뜬다.






'Pro로 업그레이드' 메뉴를 선택하면 사용료와 프로 버전으로 전환 시 혜택이 나타난다. 매달 4.99달러를 내면 크게 4가지 정도의 중요한 혜택을 제공하는데 무료 버전을 이용하더라도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큰 불편을 느끼지 못할 것이다. 프로 버전은 분더리스트를 '비즈니스'에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알맞은 서비스라 할 수 있다. 





'계정 설정 > 계정'에서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변경할 수 있다. 비밀번호는 잊어버릴 수 있으니 이 위치를 기억하도록 하자. 




어떤 프로그램이든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를 외우면 무척 편하고 빠르게 그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자신에게 필요한 단축키는 외우도록 하자.




'계정 설정 > 스마트 목록'에선 분더리스트 각 항목을 보이게 하거나 숨길 수 있다. 잘 모르면 기본 설정으로 두자.




'계정 설정 > 알림' 메뉴에선 중요한 '일정(Event)'을 '이메일알림'이나 '푸쉬알림', '데스크톱알림'으로 설정할 수 있다. 모두 체크해 두도록 하자. 



이상으로 분더리스트 PC버전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분더리스트(Wunderlist) 아이폰 버전과 PC 버전은 상호보완 관계에 있으므로 적절하게 둘 다 사용하면 훨씬 편리하게 일정/할일관리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새해가 되면 누구나 멋진 계획을 세우지만 며칠만 지나면 흐지부지 작심삼일 되기 쉽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분더리스트를 통해 2016년 계획을 세우고 하나씩 하나씩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분더리스트는 당신의 생활을 관리하는 더없이 중요한 개인비서가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