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강의 #2] 엑셀 데이터의 종류 및 단축키 모음



직장인을 위한 엑셀(Excel) 강의 #2

엑셀 데이터의 종류 및 단축키 모음 

"강의에 앞서 엑셀 입력 데이터의 종류 및 단축키에 대해 알아보자."


글, 이미지 _ 커피맨 ( www.icoffeeman.co.kr )



안녕하세요? 해피 해피 블로거 "커피맨"입니다.

본격적인 강의에 앞서 반드시 알아야 할 엑셀 기본 지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기본 지식을 이해하고 있으면 아무리 어려운 엑셀 작업을 하거나 공부하더라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직장인을 위한 엑셀(Excel) 강의 두 번째 시간은 '엑셀 입력 데이터의 종류 및 단축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입력하는 엑셀 데이터의 종류 >


엑셀은 표계산 프로그램으로 셀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크게 4종류로 나눌 수 있다.


1. 숫  자 : 0, 1, 2 등과 같이 계산과 통계에 쓰이는 숫자이다. 엑셀에서는 '소수점 이하 수치를 계산하면 오차가 나온다'는 것을 명심하자.


2. 문자열 : 숫자 이외의 한글, 한자, 알파벳, 기타 기호 등의 문자이다. 주의할 점은 함수에서 문자열을 사용하는 경우 큰따옴표("") 안에 입력해야 한다. (예, =IF(A1>=90,"수","우")


3. 날짜,시각(일련번호) : 날짜 데이터를 정확히 입력하려면 '2016/3/30'처럼 연, 월, 일을 슬래시(/)로 구분하여 입력해야 한다. 시간 데이터를 입력하는 경우는 '11:25'처럼 시와 분을 콜론(:)으로 구분하여 문자로 입력한다. 

날짜와 시간 데이터도 '일련번호'라는 수치이다. 


4. 수식, 함수 : 엑셀의 주요 기능은 계산을 하거나 통계를 내는 것이다. 이를 보다 쉽게 하기 위해 수식 기능이나 함수 기능을 이용한다. 수식과 함수는 모두 영숫자 모드이며 등호(=)로 입력을 시작한다.



< 엑셀 단축키 모음 >


항상 많은 업무에 시달리는 직장인들은 얼마나 빨리 업무를 마무리 하는냐는 얼마나 잘하느냐 못지 않게 매우 중요하다. 엑셀 사용 시 단축키를 암기해 놓으면 마우스로 작동할 때 보다 최소 3~4초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보통 마우스로 엑셀을 조작시 3번 정도의 마우스 클릭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아주 짧은 시간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급하게 처리해야 할 일일 경우 단축키를 사용하느냐 마느냐는 마감시간의 차이를 만들 수 있다. 

지금부터 설명하는 단축키는 자주 사용하는 것이므로 이것만큼은 꼭 암기하도록 하자. (더 많은 단축키는 이것을 암기하고 필요 시 하나씩 하나씩 외우는게 지치지 않고 꾸준히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


F2 : 현재 셀 편집

F7 : 맞춤법 검사

F12 : 다른 이름으로 저장

Ctrl + 1 : 셀 서식 대화상자 열기

Ctrl + S : 저장

Ctrl + Z : 이전 작업으로 되돌리기

Ctrl + F : 검색 (시트상이나 파일 내에서 찾고 싶은 문자열을 찾는다)

Ctrl + H : 찾기 및 바꾸기 (원하는 문자열을 찾아 쉽게 바꿀 수 있다)

Ctrl + Enter : 여러 셀에 한 번에 입력 (마우스로 여러 셀을 선택하고 한 셀에 데이터를 입력하고 Ctrl + Enter)

Ctrl + D : 1행 위 셀을 복사

Ctrl + R : 1열 왼쪽의 셀을 복사

Ctrl + P, Ctrl + F2(엑셀2007 이후 버전) : 인쇄 미리보기

Ctrl + C : 복사

Ctrl + V : 붙여넣기

Ctrl + X : 잘라내기

Ctrl + "+" : 셀, 행, 열을 삽입

Ctrl + "-" : 셀, 행, 열을 삭제

Ctrl + B : 텍스트를 굵게 표시

Shift + F11 : 시트를 추가



새로운 프로그램을 배울 때 과욕을 부려 한꺼번에 많은 걸 이루려고 하면 오래 가지 못하는 법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엑셀 단축키는 엑셀 사용시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반드시 알아두었으면 하는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더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인터넷을 검색하거나 책을 찾아 자신이 원하는 것을 암기하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엑셀(Excel) 데이터의 종류 및 단축키 모음' 강의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