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사용방법 #14] 아이튠즈를 이용하여 CD음악을 아이폰으로 가져오는 방법



아이튠즈로 CD에서 아이폰으로 음악 가져오는 방법


"좋아하는 CD에서 음악을 추출하여 아이폰으로 가져와 보자."


글, 사진 _ 커피맨 ( www.icofffeeman.co.kr )



안녕하세요? 해피 해피 블로거 "커피맨"입니다.

아이폰(iPhone)의 대표적인 기능은 전화(Phone)와 음악듣기(iPod), 인터넷(internet)입니다. 그 중에서도 음악듣기 기능은 젊은층에게 없어서는 안될 필수적인 기능입니다. 많은 분들이 음악사이트에서 월정액으로 음악을 스트리밍하여 듣고 있지만 이 또한 많은 데이타 소모로 인해 요금부담이 만만치 않은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이튠즈(iTunes)를 이용하여 좋아하는 음악CD에서 음악을 추출하여 아이폰(iPhone)으로 가져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튠즈(iTunes)에는 음악CD에서 음악을 추출(이를 '리핑'이라고 합니다.)하여 보관함으로 가져오는 기능이 있습니다.  


* 리핑(Ripping)이란?

CD나 DVD에 담겨있는 디지털 오디오 파일 또는 비디오 파일 등을 PC 하드디스크로 복사하는 작업을 뜻한다. 하지만 단순히 파일을 복사하는 것이 아니라 PC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맷으로 변환하게 된다. 또 보통 CD와 DVD의 원본파일은 품질이 높은 대신 용량도 크기 마련인데 리핑을 통해 저용량 포맷으로 바꿀 수 있다. (출처 : 네이버캐스트)


아이튠즈는 AAC인코더나 MP3인코더를 이용하여 M4A나 MP3 확장자로 파일을 변환하여 아이튠즈 보관함에 저장합니다.



< 1. 아이튠즈(iTunes)를 이용하여 음악CD에서 음악 추출하기 >



아이튠즈(iTunes)를 실행한다. 만약, 아이튠즈가 PC에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애플 홈페이지 ( www.apple.com/kr/itunes/download )에서 다운받아 설치한다. 




아이튠즈를 실행한 후 왼쪽 위 메뉴를 눌러 '기본 설정'(①)을 선택한다.




'일반 기본 설정' 대화창이 뜨면 '일반'탭(②)을 클릭한다. 아래 메뉴 중 'CD를 삽입했을 때' 옵션 중 'CD 가져오기 문의'(③)를 선택한다. 그 아래의 '인터넷에서 CD 트랙 이름을 자동으로 가져오기'을 체크한다.(④)' 가져오기 설정'(⑤)를 누른다. 




'가져오기 기본 설정' 대화창이 뜨면 'AAC 인코더'(⑥)와 'iTunes Plus'(⑦)를 선택하고 '확인'(⑧)을 클릭한다.




만약, 좀 더 좋은 음질로 변환하고 싶다면 '설정' 옵션에서 '사용자 설정'(①)을 선택 후 '스테레오 비트율'을 '320kbps'(②)로 설정하면 된다. 음질이 좋아지면 당연히 파일의 크기가 늘어난다.




이제, 음악CD를 PC의 CD드라이브에 삽입한다. 그러면 '음악CD를 iTunes 보관함으로 가져오겠습니까?'라는 대화창이 뜨는데 '예'(⑩)를 누른다.


참고로 아이튠즈는 Gracenote사의 미디어 데이터베이스에서 오디오 CD에 관한 정보를 제공받아 CD 이름, 노래 제목, 가수 등의 정보를 자동으로 나타낸다. (출처:애플 홈페이지) 

만약, 오디오 CD 정보가 없어 불러오지 못하면 Track01, Track02 ... 이런 식으로 나타난다. 이 경우에는 직접 오디오 트랙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




그러면 아이튠즈(iTunes)가 자동으로 음악CD로부터 음악을 한 곡씩 한 곡씩 가져오기 시작한다.




음악CD로부터 음악 가져오기가 완료되면 아이튠즈 음악보관함에서 그 음악파일 목록을 볼 수 있다.




음악CD에서 추출한 음악들(음악 보관함에 저장된 음악파일들)이 PC의 어디에 저장되었는지 알고자 한다면 음악보관함에 있는 음악파일 하나를 선택하여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다.(⑪) 나타나는 단축메뉴에서 'Windows 탐색기에서 보기'(⑫)를 클릭한다.




기본적으로 PC에 저장된 아이튠즈 음악보관함 파일들은 C:\Users\사용자 이름\Music\iTunes\iTunes Media\Music 아래에 있다. 쉽게 찾을려면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시키고 왼쪽 창에서 '라이브러리 > 음악'을 선택하면 된다.




아이튠즈 '기본설정'(①)에서 'AAC 인코더'(⑥)를 설정한 경우, CD로부터 추출한 음악파일들의 확장자는 'm4a'가 된다. 

AAC는 애플 아이팟(iPod), 아이폰(iPhone), 아이패드(iPad)에 사용되는 기본 오디오 포맷으로 음악파일 추출시 그 이유 때문에 'AAC 인코더'를 위에서 선택했다.  



< 2. 음악CD에서 추출한 음악 아이폰(iPhone)과 동기화하기 >



자, 이제 추출한 음악파일을 아이폰과 동기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아이튠즈(iTunes)를 실행하고 메뉴에서 '기본 설정'(①)을 누른다.




'기기 기본 설정' 대화창이 뜨면 '기기'탭(②)을 선택한다. 아래 메뉴 중 'iPad, iPhone 및 iPad가 자동으로 동기화되는 것을 차단'에 '체크'(③)하고 '확인'(④)을 클릭한다.




아이튠즈 요약을 누르면 오른쪽 화면 '옵션'에서 '이 iPhone이 연결되면 자동으로 동기화'가 해제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옵션은 반드시 해제되어 있어야 수동으로 동기화할 수 있다.)




아이튠즈 설정 메뉴의 '음악'(⑤)을 선택하면 '음악 동기화'란 메뉴가 뜨는데 이 메뉴에 '체크'표시(⑥)하고 '적용'(⑦)을 누른다. 




성공적으로 아이튠즈를 통해 아이폰으로 CD에서 추출한 음악파일들이 동기화되었다.



이상으로 '초보자를 위한 아이폰 사용방법' 열네 번째 강의 '아이튠즈를 이용하여 CD음악을 아이폰으로 가져가는 방법'을 마치겠습니다. 

한 번 따라해 보시고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십시오. 성심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