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사용방법 #18] 아이튠즈(iTunes) 보관함 내보내는 방법



아이폰(iPhone) 사용방법 #18

아이튠즈(iTunes) 보관함 내보내는 방법


"다른 음악 프로그램에서 아이튠즈의 음악 및 재생목록을 그대로 사용해 보자."



안녕하세요? 해피 해피 블로거 "커피맨"입니다.

오늘은 '아이튠즈 보관함을 내보내는 방법 즉, 다른 음악프로그램에서 아이튠즈의 음악 및 재생목록을 가져와 그대로 사용해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음악을 좋아하는 분들에겐 꿀팁이 될 수 있으므로 잘 배워두시기 바랍니다.



아이튠즈(iTunes) 보관함 파일과 위치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아이튠즈 보관함 파일은 ①번과 같이 'iTunes Library.itl'과 'iTunes Music Library.xml' 2개의 파일로 구성되어 있는데 아이튠즈 보관함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데이터베이스라고 할 수 있다.

보관함 파일은 'C:\Users\OK(사용자 이름)\Music\iTunes'에 위치하고 있다.



음악을 보관함에 추가 시 iTunes Media 폴더에 음악 파일 복사본 저장하기



음악 파일 복사본을 iTunes Media 폴더에 저장하려면 아이튠즈를 실행시키고 '편집 > 기본 설정'(②)을 클릭한다. 




'고급 기본 설정' 대화창이 뜨면 '고급'탭을 클릭한 후 '보관함에 추가시 iTunes Media 폴더에 파일 복사'(③)에 '체크'표시를 한다.



아이튠즈 보관함 내보내는 방법



아이튠즈 메뉴에 있는 '보관함 > 보관함 내보내기'(④)를 클릭한다.




'아이튠즈 보관함 파일을 저장할 위치와 이름'(⑤)을 지정한 후 '저장'을 누른다.





이제 '아이튠즈 보관함 내보내기'로 저장한 보관함 파일을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음악/미디어 재생프로그램 중 하나인 윈엠프(Winamp)에서 사용해 보자.

윈엠프를 네이버나 다음 자료실에서 다운받아 설치하고 실행한다. 아래쪽 메뉴 중 'Library'를 클릭하여 'Import iTunes Library'(⑥)를 선택하면 내 아이폰과 똑 같은 음악파일이나 동영상 파일을 윈엠프에서 즐길 수 있다.  



참고로 아이튠즈 보관함 내보내기는 보관함을 백업하는 것이 아닙니다. 보관함 파일은 실제 음악 파일이 저장되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백업을 하고 싶다면 iTunes Library.itl파일과 실제 음악 파일이 저장되어 있는 iTunes Media 폴더를 통째로 백업해 주어야 합니다. 이 때 당연히 iTunes Media 폴더에는 음악 파일 복사본이 저장되어 있어야 합니다. 

백업할 때 iTunes Library.itl 파일을 빠뜨리면 음악 목록은 그대로 복원되지만 재생 관련 목록이나 선호도, 재생횟수 등의 기록은 전부 없어짐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아이튠즈(iTunes) 보관함 내보내는 방법'에 대한 강의를 마치겠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성심을 다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