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강의 #1] 알아두면 좋을 엑셀의 9가지 핵심 기능

[엑셀 강의 #1] 알아두면 좋을 엑셀 9가지 기능


직장인을 위한 엑셀(Excel) 강의 #1

알아두면 좋을 엑셀 9가지 기능

"일반 업무에서 많이 쓰는 핵심 기능 9가지를 알아보자."


글, 이미지 _ 커피맨 ( www.icoffeeman.co.kr )



안녕하세요? 해피 해피 블로거 "커피맨"입니다.

얼마 전 "요즘 직장의 젊은 직원들은 그들의 상사들이 엑셀함수 하나 몰라 자신이 해야 할 일들을 부하직원에게 떠넘긴다고 한심하게 생각한다"라는 인터넷 기사를 보고 처음 직장 생활을 할 때 엑셀 때문에 무척 고생했던 기억이 떠올랐습니다.

엑셀함수는 어려워 보여도 막상 배우면 아무것도 아닌데 학창시절엔 엑셀함수기능을 포함한 고급 기능들은 거의 사용할 기회가 없다보니 막상 실무에 사용하려고 보니 잘 몰라 고전했었습니다.

그러나 엑셀은 중요한 몇 가지 함수만 잘 익혀두면 생각보다 쉽게 회사업무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는 엑셀 때문에 회사업무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을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엑셀 초보자라 생각하고 쉬운 것부터 하나 하나 설명해 나갈 예정이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꾸준하게 함께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직장인을 위한 엑셀(Excel) 첫 번째 강의'일반 업무에서 많이 쓰는 엑셀의 핵심 기능 9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본 강의는 엑셀(Excel) 2013을 기준으로 강의할 예정입니다.

그 이하 버전도 강의할 핵심내용은 크게 다르지 않으니 걱정마시고 잘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 일반 업무에서 많이 쓰는 엑셀의 9가지 핵심 기능 >


1. 조건부 서식 : '홈'탭(①) → '스타일'그룹(②) → '조건부서식'(③)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메뉴는 전년 대비 매출이 100%를 밑돌고 있어서 그 데이터에 색을 입히고자 할 때 셀 값에 따라서 셀 형식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다.



2. 데이터 입력 규칙 : '데이터'탭(①) → '데이터 도구'그룹(②) → '데이터 유효성 검사'(③) 



'데이터 입력 규칙'은 같은 값을 몇 번이나 입력할 경우 풀다운 메뉴에서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다. 또 셀에 입력할 수 있는 값을 제한하여 입력 실수를 막는다.



3. 정렬 : '데이터'탭(①) → '정렬 및 필터' 그룹(②) → '정렬'(③)



'정렬' 메뉴는 고객 데이터 분석시 매출을 큰 순서로 재배열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4. 자동 필터 : '데이터'탭(①) → '정렬 및 필터' 그룹(②) → '필터'(③)



'필터' 메뉴는 조건에 일치하는 데이터만 추출할 때 사용한다.



5. 피벗 테이블 : '삽입'탭(①) → '표' 그룹(②) → '피벗 테이블'(③)



'피벗 테이블'은 데이터 집계를 위한 강력한 도구이다. 그러나 정기적으로 작성하는 자료로 사용하면 오히려 효율을 떨어뜨릴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6. 자동 채움 : '연속 데이터의 기점이 되는 데이터를 입력한 셀의 핸들을 드래그'



'자동채움' 기능은 숫자나 요일 등 연속 데이터를 입력할 때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7. 시트 보호 : '검토'탭(①) → '변경 내용' 그룹(②) → '시트 보호'(③)



'시트 보호' 메뉴는 입력한 함수를 삭제하거나 망가뜨리지 않도록 하는 기능이다. 



8. 찾기와 바꾸기 : '단축키 Ctrl+H'



'찾기와 바꾸기'는 특정 데이터를 찾거나 문자를 수정 혹은 삭제할 때 일괄적으로 하기 위한 핵심 기능이다. '찾기'만 할때의 단축키는 'Ctrl+F'이다.



9. 이동 : '단축키 Ctrl+G'



'이동'은 '메모'가 삽입되거나 '빈 셀' 등 일정 조건에 맞는 셀을 일괄 선택하고 처리할 수 있게 한다.



이상으로 '알아두면 좋을 엑셀(Excel)의 9가지 핵심 기능'에 대한 강의를 마치겠습니다.

회사업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가 엑셀일 것입니다. 경리회계부서에서는 재무제표 때문에 기획, 마케팅 관련 부서에서는 시장조사 분석, 통계 때문에 많이 사용합니다. 엑셀 때문에 스트레스 많은 분들은 앞으로의 '엑셀 강의'를 통해 하나씩 배워 그 스트레스를 날려버리시길 빕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